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French
  • English

학생자치활동

1. 학생회 활동

 

■ 학생회 부서 소개

 

기획국: 불문과의 모든 행사를 기획하고 총괄합니다. 엠티, 불문인의 밤, 교류반과의 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직접 구상하고 진행하여, 불문과 학생들의 활동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합니다.

복지국: 매 시험 기간 때마다 열리는 간식 행사를 총괄하고, 과방을 관리하는 등 학우들에게 직접적으로 닿는 여러 복지에 관한 일을 담당합니다.

홍보국: 언제든 건의 사항을 말할 수 있는 상시 피드백 창구를 관리하고, 매 행사의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또 포스터, 팜플렛, SNS 등 다양한 방식의 홍보물을 만드는 일을 담당합니다.

교류국: 연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학우들과 친분을 다지며 교류를 나누는 행사를 진행하는 일들을 담당합니다.

 

■ 2021년 학생회 조직도


▪ 학생회장: 정상곤
▪ 학생부회장: 김시현
▪ 21학번 대표: 최임범,조현아
 
▪ 기회국: 이예은 (국장), 박민주 (부국장)
▪ 복지국: 조세연 (국장), 오은서 (부국장)
▪ 홍보국: 문선정 (국장), 양시원 (부국장)
▪ 교류국: 노경환 (국장), 김예영 (부국장)   *국장은 20학번, 부국장은 21학번으로 구성
 

■ 학생회 주최 행사


연례 불문과 대표 행사
1학기: 새내기 새로배움터, 연세대 교류반과 대면식 및 체육대회, 응원OT, 418구국대장정, 입실렌티와 축제주점, 각종 MT 등.
2학기: 고연전, 불문인의 밤, 일일호프, 차기 학생회장단 선거 등.
매학기: 중간 ‧ 기말고사 간식행사, 개강 ‧ 종강총회 등

2. 불문과 소모임

 

■ C’est si bon – 불문과 밴드

  2008년에 만들어진 불문과 밴드로 정기 공연 및 불문인의 밤에서 공연

 

■ La Scène - 불문과 연극 소모임
 

  무대, 연출, 연기까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꾸려내 매년 불문인의 밤에서 프랑스 주요 극작품을 무대에 올리고 있는 불문과 전통의 연극 소모임

 

■ FC Ballon – 불문과 풋살 소모임


  매달 풋살 경기 진행, 축구 펍에서 축구 경기 관람.

■ 프랑스어 말하기 학회

  프랑스어 말하기를 위주로 다양한 학번과 함께 프랑스어 스터디 진행

 

* 각 소모임의 가입절차 혹은 활동에 대해 궁금한 점은 불어불문학과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불어불문학과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kufrancais

       불어불문학과 인스타그램 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ku._.francais

 

 

 

3. 기타 연구회 활동

 

■ 교수님과 함께하는 학부 소규모 연구회

불문과에서는 학과 교수님과 함께 관심분야를 토론하고 불어공부를 할 수 있는 소규모 연구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손주경 교수님이 2009년도부터 다양한 내용의 격주간 연구모임을 개최한 바 있고, 지영래 교수님은 매학기 프랑스어 소설을 함께 읽어나가는 강독모임을 이어왔습니다. 현재는 김준현 교수님의 프랑스 중세문학 연구모임이 활발히 진행중입니다. 각 연구회 활동 관련 사항은 불어불문학과 행정실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교육개발원 공모 CCP (Creative Challenger Program) 프로젝트

고려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이 지원하는 학부생 대상 창의적 자기주도 설계 프로그램(Creative Challenger Program) 활동도 있습니다. CCP는 학부생 3~5명이 그룹을 형성하여 지도교수와 함께 관심분야에 대해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방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학교육개발원 홈페이지 (http://ctl.korea.ac.k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