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옹 생활 전반

1) 프랑스 여행 - 리옹은 프랑스 영토 중앙에 위치해서 프랑스 다른 지역과 인접 국가까지 여행하기에 최적의 위치입니다. 저는 남부는 물론 Normandie, Bretagne 지방까지 여행하였습니다. 리옹에 지낼 때가 프랑스를 자세히 돌아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저는 바캉스 기간에도 주로 프랑스 다른 지역을 방문했는데, 영토가 넓은 만큼 지역마다 사람들 말투나 건물 양식이 많이 달라 구경하는 것이 쏠쏠했습니다. TGV Max를 이용해 부담 없이 이동하였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른 학우분께서 이미 설명해 주셨습니다 :)

버스로만 여행이 가능한 지역은 Chamonix, Annecy, 스위스 제네바Genève 등이 있습니다. 제네바도 불어를 쓰는 지역이지만 억양이 확실히 다르고 도시 분위기가 다릅니다.

2) 살림살이 장만하기저는 리옹에 다른 학우분들보다 조금 늦게 도착한 것도 있었고, 여러 번 장을 보러 다니기 싫어서 도착 다음날 바로 교통카드인 TCL카드를 만들고 트램을 이용하여 이케아에 다녀왔습니다. T2 St Priest 방향으로 타시면 Perrache 출발 40-50분 만에 도착하기 때문에 걱정과 달리 쉽고 빨리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이케아에서 저는 솜이불, 테이블 전등, 각종 접시, 후라이팬, , 헹거 등 생활용품을 장만했습니다. 이케아 옆에는 대형마트 Auchan이 있어서 그 곳에서 전기 커피포트와 드라이기를 구매했습니다. 후에 여러 마트도 둘러보았지만, 이런 살림살이는 이케아와 오샹이 가장 저렴합니다. 저처럼 작은 캐리어를 들고 날 잡고 가셔서 저렴하게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저는 이케아 식품관 냉동식품 제품들도 애용했습니다. 저는 주로 베지볼, 시즈닝, 머스터드 등을 구매해 맛있게 먹었습니다. 매번 반찬 하기 귀찮은 분들께 베지볼 강추드립니다 :)

 

2.         추천 카페와 도서관

저는 친구들과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고 같이 할 일을 하거나 도서관 가는 것을 즐겼습니다. 리옹 카페들은 한국과 달리 일찍 닫고(대부분 5,6), 도서관도 일찍 닫습니다. 그래도 개방 시간이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카페 리스트들은 이전 보고서에 소개되지 않은 것들 위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시험기간이나 델프/달프 준비하실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여 정리해봅니다.

-          카페

Modjo Lyon Part-Dieu (3, 파흐디유 역 근처) : 아랫층은 식당+카페이고 위층에는 co-working 공간으로 오픈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적당히 소음이 있고 공간도 많아서 좋았지만 학교에서 조금 멀다는 단점이 있고 주말에는 위층 공간을 오픈하지 않습니다. 허탕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Puzzle Café (2 Cordeliers 역 근처) : 시내와 위치가 가깝고, 커피와 케이크가 맛있었습니다. 리옹 카페들은 대부분 브런치를 같이 이용하기 때문에 점심시간 근처에는 대부분 만석으로 자리 찾기가 힘든데, 이 카페는 커피만 하고 있어서 시간대 신경 안쓰고 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Dust Café (2 Carnot 캠퍼스 근처) : 학교 바로 옆에 위치해서 위치도 좋았고 커피도 맛있었습니다. 점심시간을 피한다면 사람이 많지 않아 오래 앉아 공부하기 좋았습니다

Starbucks Confluence (콩플뤼엉스) : 리옹에서 가장 늦게까지 (8,,ㅎㅎ) 여는 카페입니다. 처음에는 리옹에서까지 스타벅스를 찾고 싶지 않아 현지 카페를 찾았지만, 늦게까지 여는 곳이 없어 찾게 되었습니다. 리옹의 다른 스벅들보다 공간이 비교적 넓고 밝아서 편하게 찾았습니다. 시간 보내다가 콩플뤼엉스 꺄르푸에서 장 보고 귀가하기에 딱 알맞았습니다.

 

-          도서관

Université Catholique Lyon Campus Carnot/ St.Paul – ILCF 다니시면 이용하게 되실 두 건물 모두 도서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7시정도에 일찍 닫고, 주말에 열지 않으며 Carnot의 경우 콘센트가 거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ibliothèques universitaires Jean Moulin Lyon 3 - 리옹 3대학 도서관인데, 타대학 도서관들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평일 9, 주말 5시정도까지 운영하며, 제가 있을 때에는 일요일도 개방하는 거의 유일한 도서관이었습니다. 일요일 개방 여부는 매번 다르니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트로 D Sans souci 근처입니다.

Bibliothèques Chevreul Université Lumière Lyon 2 – 리옹 2대학 도서관이며 Perrache에서 혼 강만 건너면 바로 있습니다. T1으로 한 정거장입니다. 3대학 도서관과 마찬가지로 평일 9시까지 오픈이나, 일요일에는 열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Bibliothèques Diderot de Lyon (ENS LYON) – 꽤 유명한 대학인 ENS 도서관이 어떻게 생겼는가 궁금해서 가보았는데, 대학 유명세만큼 엄숙한 분위기로 공부하는 이들이 많아 부담없이 찾았던 저에게는 맞지 않았습니다 ㅎㅎ 그래도 위치가 외진 곳이지만 그만큼 콩플뤼엉스나 7구 근처에 사시는 분들이 이용하기 좋을 것입니다.

 

제가 생활할 때 유용했던 것 위주로 보고서를 작성해보았는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serene030@naver.com으로 연락 주시면 제가 아는 것 내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