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정
프랑스의 행정은 아무리 예상하고 가더라도 정말 상상 이상으로 아날로그적이고 느려서 답답합니다. 저는 처음에 CAF나 은행 등 행정 처리가 한 번에 잘 안됐는데, 초반엔 원래 느리다고 하니 언젠가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무작정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나도 소식이 없자 그 때부턴 직접 찾아가거나 메일을 보내며 재촉했습니다. 그렇게 한 후에야 일 처리가 되었으니 만약 비슷한 시기에 신청한 사람들에 비해 유독 진행이 느리다면 연락하셔서 물어보고 요구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6개월 머무는 사람들은 그 기간 안에 새롭게 신청하고 다시 해지하기까지의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으니 적극적으로 처리를 진행하는 것이 스트레스도 덜 받고 좋을 듯 합니다.
-은행
학기 초반에(OT하는 날) BNP에서 직접 ILCF로 오니 그 때 계좌 개설을 신청하시면 편리합니다. (신분증, 거주증명서 정도가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CAF나 TGV MAX를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프랑스 계좌는 가능한 빨리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BNP는 지점마다 계좌 해지 방법이 다른데 제가 이용한 Victor Hugo 지점은 직접 가도 되고, 리옹을 떠난 후에도 카드를 사용하다 해지하려는 경우엔 1)계좌를 0원으로 만들고(꼭 0원이어야 합니다) 2)여권사본 3)해지 편지 4)반으로 자른 카드를 동봉해 우편으로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Ofii (체류증)
저번 학기부터 인터넷 신청으로 바뀌어 매우 간편해졌습니다. 오피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전자우표까지 결제한 후에 다운 받은 PDF파일을 프린트해서 제출하시면 되고, 예전과 달리 여권에 붙여주는 스티커(비네뜨)는 필요 없습니다. 아직 프랑스 행정기관에서도 변경된 절차가 시스템에 적용이 덜 된 건지 비네뜨 사본을 내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특히 CAF) 그냥 무시하시거나 다시 한 번 Ofii PDF파일 제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AF(주택보조금)
고작 6개월 살다가는 유학생도 주는 주택보조금이지만 그만큼 절차도 귀찮고 신청자가 많아 처리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CAF 홈페이지Contacter ma cafRendez-vous를 통해 CAF와 직접 약속을 잡을 수 있으며 헝데부 없이 가면 줄이 기니까 웬만하면 잡고 가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메일은 보내도 답장도 없고 잘 안 읽는 것 같습니다.
서류 제출 전 인터넷 신청시 거주지 정보를 써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생베르나의 경우엔 accueil에 물어보면 됩니다. 
-유심
저는 프리모바일을 썼는데, 아이폰 기준으로 별로 느린 건 못 느꼈습니다. 처음 유심을 살 때 기간 없는 유심이 아니라 한달 짜리 유심을 사서 계속 홈페이지에서 계속 연장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나중에 굳이 해지 편지 보내거나 하지 않아도 돼서 편합니다. 간혹 인터넷에 한달 짜리 유심은 연장이 2번까지밖에 안되고 그 이후엔 자동 해지된다는 말이 있던데 저는 문제없이 1달 간격으로 계속 연장해 6개월간 사용했습니다. 

2. 한국으로 택배 보내기 
저는 귀국 전에 기내용 캐리어를 큰 상자 안에 넣어서 택배로 한국에 보냈습니다. 한국인 분이 운영하시는 고프랑이라는 업체를 이용했는데 친절하고 빨라서 좋았습니다. 고프랑이 개인적으로 보내는 것보다 가격도 더 저렴합니다. 
그리고 은근 규격에 맞는 택배 상자를 구하기가 어려운데, 리옹 Hôtel de Ville 근처에 있는Droguerie Eureka에 가시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에서 우체국 상자를 보내온다면 버리지 말고 갖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생베르나는 accueil에 말하면 구루마를 빌려주니 짐이 무겁다면 이용해서 우체국에 갖고 가시면 됩니다.

3. 그 외
-초반에 살림살이를 사러 이케아에 많이 가는데 그게 귀찮다면 part-dieu에 있는 까르푸 정도의 큰 마트에 가셔도 이불, 식기 등을 사기엔 충분합니다. 
-프린트나 복사는 학교 앞 Carnot광장에 있는 프린트 가게를 이용해도 되고(비싼 편), ILCF 의 컴퓨터실 있는 층(아마도 3층)에 있는 복사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복사기 앞에 사용방법이 나와있으니 돈 충전하셔서 사용하면 됩니다. 프린트는 USB에 문서를 담아와서 복사기에 꽂아서 하면 편합니다.
-리옹은 여행 다니기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유럽은 이곳 저곳에 학생 혜택도 풍부하니 주말, 방학 등 시간 날 때마다 여행을 많이 다녀오시는 걸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