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학과세미나실에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논문 제출연한 마지막 학기 불합격자의 논문 제출연한 1학기 연장(재심사) 폐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5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5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클릭→자가등록→‘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및 문과대학홈페이지공지사항 확인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힘)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elearning@korea.ac.kr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및 문과대학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②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10월 20일(월) ~ 24일(금)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10월 20일(월) ~ 24일(금) 17:00

* 인터넷 신청 및 신청서류 제출 모두 해야함.

제출서류심사 신청서류를소속 학과세미나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은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에게 직접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소속 학과세미나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아래 서류를 소속 학과세미나실로 반드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함.

[박사]

①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서 (포털 신청하면 출력가능)

②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D-2)

③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D-3)

④ 박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명단(D-4), 외부심사위원 동의서(D-5)

⑤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⑥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E-01)

⑦ SCIE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게재증명서1부(2009년9월 입학자부터)


[석사]  

①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서 (포털 신청하면출력가능)
②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T-2)

③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④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E-01)

- 외부심사위원 있을 경우 추가 제출: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명단(T-3), 외부심사위원 동의서(T-4)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5일(수) ~ 7일(금) 16:00 *납부기간 엄수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수업료의 12% 또는 (정규등록기간 7%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5일(수) ~ 7일(금) *포털 학사일정 수료연구등록안내 고지서 링크 생성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0원 등록 대상자는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12월 5일(금) 23:59 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12월 9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2026년 1월 5일(월) ~ 1월 14일(수) 16:30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

-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6년 2월(완제본(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가.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나.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문과대학행정실로 대체 실적물 사본 제출)

   다. 소속 학과세미나실에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2026년 1월 16일(금) 16:30까지 제출*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라. 유의사항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6년 1월 16일(금) 16:3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한 엄수

   마.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


8. 기타 안내(논문 업로드 제출관련 추후 12월에 공지 예정)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지식관리→규정지식→규정/학칙」및 대학원홈페이지의「대학원소개→학칙/규정→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7%) 반환 불가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02-3290-5108 (lib_ams@korea.ac.kr), 서관 126호 문과대학행정실